토목공학과
| 2017-09-01
학과소개
토목공학전공은 선진산업사회의 기반시설인 도로, 항만, 공항, 교량, 철도, 댐, 상하수도 등 인간생활에 필수적인 토목구조물의 설계, 시공 및 효율적인 유지관리 등을 하는데 필요한 학문분야를 개설하고 토목분야의 고급인력을 양성한다.
고속도로와 철도 등 교통망의 전국적인 확충, 홍수 등 자연재해 예방 및 조절과 수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한 다목적 댐의 축조, 세계적 규모의 항만 및 공항 시설은 물론 상하수도 관련 정수처리 및 하수처리 시설의 건설 등 국가기간 자본시설의 확충에 필요한 각종 전문지식을 교육하고 있다.
졸업생들은 대부분 정부산하의 여러 연구기관 및 공무원, 정부출연의 공공기관인 토지공사, 수자원공사, 도로공사, 주택공사 등에서 근무하고 있다..
또한 건설 회사나 일반 기업체 건설부문의 설계부서 및 현장, 연구소에도 많은 인력이 진출해 있다.
세계화 추세와 더불어 러시아, 중국, 중동 및 동남아 등 개척 또는 미개척지로의 진출이 확산되어 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앞으로는 해외 진출이 가능한 토목기술자의 고급인력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또한 통일이 된다면, 북한지역에 부족한 기반시설 건설이 예상되며, 이는 대규모 토목 사업을 야기할 것이므로 앞으로의 토목분야의 전망은 더욱 밝을 것으로 예측된다.
교육목표
토목공학과에서는 산업화된 현대사회의 기반시설인 도로, 항만, 공항, 교량, 철도, 댐, 상하수도 등 인간생활에 필수적인 토목구조물을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를 위한 지식을 습득하고, 해당 분야의 고급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구조, 토질, 환경, 수자원으로 구성된 각 분야 별 기초 및 응용 연구를 통해 학문을 심화하고, 새롭게 등장하는 기술들과의 융합을 통해 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더불어 대학원 과정에 개설된 심화연구과정은 다양한 분야의 사회문제 해결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학문적 연구를 선도하고자 한다.